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KAIST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ecurity

FAQ

Home  >  입학정보  >  FAQ

입학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KAIST의 다른 대학원들과 마찬가지로 정보보호대학원 또한 공인 어학성적이 필요합니다. IBT TOEFL 83 / PBT TOEFL 560 / CBT TOEFL 220 / TOEIC 720 / TEPS 599 / IELTS 6.5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단,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 소재한 대학에 2년 과정(원서접수 마감일 기준)이상 재학한자는 재학기간이 확인되는 증빙서류를 제출할시 영어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학부 때 컴퓨터, 전산, 정보보호 전공을 하는 것이 좋기는 하나 다른 전공을 하셨더라도 정보보호 분야에 대한 열정이 있으신 분이면 지원 가능합니다. 연구를 꾸준히 하기 위한 성실성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에, 현재 하고 계신 학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안관련 경진대회나 자격증은 입학에 참고 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는 하나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각종 서류 (성적표, 면학계획서 등)에 대해서는 카이스트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입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입시는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1차 서류심사 발표 후 1주 이내에 2차 면접이 이루어지며, 2차 면접은 기술 및 인성 면접이 동시에 치러집니다.

해마다 선발 인원은 어느 정도 인가요?

현재 정보보호대학원 국비TO는 1년에 석사10명, 박사5명이며 그 외 KAIST장학생, 일반장학생 또한 지원가능합니다. 우수한 학생들은 전원 선발하려는 기본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시경쟁률은 어떻게 되나요?

매년 2.5:1 이상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향후 더 높은 경쟁률의 양상을 띄울 것이라 예측합니다.

특정한 전공의 학생만 지원할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정보보호대학원에 응시하는 것은 다른 학과의 졸업생이라 하더라도 적절한 소양을 쌓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모두 가능합니다. 각자 전공의 장점을 살리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면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학원 면접시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 정보보호대학원은 두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하나는 적합성입니다. 왜 정보보호대학원에 입학하려 하는가, 향후 진로계획은 어떻게 되며, 입학하는 경우 공부/연구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이고 장래 진로와는 어떻게 연결이 되는가를 보고있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자질입니다. 카이스트 정보보호대학원에 들어와서 공부/연구할 수 있는 자세와 자질이 있는가를 보며 본인의 전공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보호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는가를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있습니다.

무슨과목을 배우며 어떠한 연구를 하나요?

KAIST 정보보호대학원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능력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이버공격방어 실습이라는 과목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별도로 라우터, 방화벽, IPS, EMS, DB보안, 웹방화벽, 무선인증 등 실제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는 악성코드 바이너리분석, 웹보안, 네트워크보안, 위험관리, 포렌식 등 다양합니다. 또한 정보보호 분야의 창의적 연구능력 및 최상위 보안학회등에 게재를 위한 능력을 배양하고있습니다.

연구실 배정은 어떻게 되나요?

정보보호대학원은 타 학과와는 다르게 학생 서로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공동연구실에서 생활합니다. 각자의 취약분야를 원활한 네트워킹을 통하여 보완하며 긍정적인 발전을 위하여 공동연구실에서 다같이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도 교수님은 어떻게 결정하나요?

박사과정의 경우 입학 전에 원하는 지도 교수님과 연락하여 지도 교수님을 결정합니다. 석사과정의 경우 첫 중간고사 전에 여러 교수님들의 충분한 교류 후에 지도교수님을 정하게 됩니다. 입학 후 각 교수님의 랩소개 기간이 있으며 해당 기간이 끝난후 원하는 교수님과 컨택 후 지도교수님을 결정합니다.

학생구분을 보면 "국비학생","KAIST장학생", 혹은 "일반장학생"이라고 되어 있는데 어떤 구분으로 응시해야 하나요?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응시자는 국비학생 또는 KAIST장학생으로 응시하면 됩니다.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으나 입학 전 직장을 그만두고 전일제로(full-time) 학업을 할 계획이라도 국비학생,KAIST장학생에 해당됩니다.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고 입학 후에도 직장생활과 병행할 응시자는 일반장학생으로 응시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국비학생, KAIST장학생은 반드시 full-time이여야 하고 타 직장에 근무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재학 중에 누리는 각종 혜택들(장학금, 조교수당, 연구비 등)은 모두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기 때문입니다.

재학 기간 중 기숙사는 제공되나요? 그리고 반드시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하나요?

KAIST의 특징 중 하나는 밤낮없이 수업과 연구가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KAIST 학생은 거의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이는 강제 규정이 아니며 본인이 원한다면 학교 부근에 숙소를 개별적으로 마련해도 됩니다. 기혼자를 위한 아파트도 있지만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아 들어가기는 매우 어려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장학생에게는 기숙사 신청 자격이 없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 입시가 언제 있나요?

1년에 두번의 입시가 있습니다. 카이스트 타 학과와 마찬가지로 1년에 전기, 후기로 나누어 2회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전기입시는 차년도 2월 입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7월 말에 시작해서 8월 말에 최종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반면, 후기는 같은 해 9월 입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4월 말에 원서접수가 시작되어 5월 말에 최종합격자가 결정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전기 입시는 매우 빨리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 입시를 준비하시는 분은 이 점을 고려하셔서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석/박사 통합 과정은 없나요?

네, 현재 정보보호대학원은 석박통합과정 선발 계획이 없습니다.

입학 후 연구과제에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학생들은 자유롭게 연구과제를 담당하시는 교수님과의 컨택을 통해 참여율을 정해서 연구과제에 참여하고 인건비를 지급 받게 됩니다. 참고로 한 학생당 참여율이 100%가 넘지 않아야 합니다.

입학정보

  • 모집요강
  • FAQ

QUICKLINKS

  • 입학안내 : GSIS 입학을 원하는 신입생을 위하여 입학정보를 상세히 안내합니다.
  • 교과과정 : 글로벌 사이버 보안을 이끌어갈 GSIS 교과과정안내 입니다.
  • 오시는길 : 한국과학기술원 내에 위치한 GSIS의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 자료실 :대학원 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자료와 일반 자료들을 모았습니다.
  • 발전기금:대한민국의 사이버보안을 책임지겠습니다.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