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KAIST GSIS 2023 Vol.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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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생 인터뷰
다. 기존 솔루션은 클라이언트에서 수집한 여러 정보를 서
버에 전송하고 서버에서 ML 모델 등을 통해 Aimbot을 탐
지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클라이언트의 수가 많은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서버에 많은 오버헤드를 주게 되어 결국 서
버의 가용성 및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BotScreen은 이러
한 서버측 오버헤드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BotScreen은 클라이언트에서 동작하며 사용자의 Aim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ML 모델을 통해 분석하여 Aimbot
사용여부를 탐지합니다. Aimbot 사용자의 조준점 움직임
은 일반 플레이어와 확연히 다른 패턴을 보입니다. 일반 사
용자는 상대방을 조준하기 위해, 현재 위치와 화면상의 상
대방 위치 사이에서 일정한 곡선을 그리면서 조준점을 움
FPS 게임 에임 핵 잡는 직이기 때문에 조준점의 다음 위치를 예측하기 쉽습니다.
반면 Aimbot 사용자의 조준점은 좀 더 빠르고 불규칙적으
인공지능 솔루션, 로 움직이게 됩니다. BotScreen의 탐지 모델은 이러한 조
준점 움직임 패턴의 차이를 정확하게 포착해 Aimbot 사용
BotScreen, 여부를 높은 정확도로 탐지합니다. BotScreen은 클라이언
트 측에서 안전하게 동작하기 위해 TEE (Trusted Execu-
최민엽 학생 tion Environment)을 사용하지만, 다른 클라이언트와 상
호작용하여 Aimbot 탐지 결과를 다수결로 판별하는 기능
도 있어, TEE 없이도 동작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최민엽님,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연구가 일반 게이머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Q
수 있을까요? 게임 커뮤니티나 업계에 어떤 영
A : 안녕하세요, 차상길 교수님 연구실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양을 줄 것으로 예상하나요?
현재는 S2W의 위협분석 팀, 탈론에서 악성코드 분석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최민엽입니다.
A : BotScreen은 일반 게이머들이 공정한 게임 환경을 경험
할 수 있게 돕습니다. Aimbot 사용자로 인한 불공정한 게
임 경험을 줄이고, 이로 인해 FPS 게임을 접게 되는 신규
Q FPS 게임 산업에서 큰 문제인 Aimbot을 높은 플레이어들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임 업계 입장
성능으로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 (BotScreen) 에서는 Aimbot 방지를 위한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
에 대한 논문이 세계적인 4대 보안 학회인 USE- 며, 이 자원을 다른 중요한 부분에 재투자할 수 있는 기회
NIX SECURITY에 채택되고 Distinguished 를 제공합니다.
paper award까지 수상하셨는데, 해당 논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Q 해당 연구를 하게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A : Aimbot은 FPS 게임 (카운터스트라이크, 서든 어택 등)에
서 플레이어의 조준점(Aim)을 자동으로 움직여 화면에 표 A : 저는 개인적으로 FPS 게임을 즐겨하는데, 게임을 하면서
시된 상대방을 조준하는 프로그램으로, 대부분의 온라인 Aimbot 사용자들을 자주 마주쳤습니다. 이러한 불법 프로
FPS 게임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BotScreen은 클 그램 사용자 때문에 게임의 재미와 공정성이 크게 저하되
라이언트 사이드에서 동작하는 Aimbot 탐지 솔루션입니 는 것을 경험하면서, 왜 이러한 부정 행위를 시스템을 사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ecurity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