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대학원 소식

허기홍 교수, 아마존 연구상 (Amazon Research Award) 수상
작성일2024-04-25

 

우리 대학 전산학부/정보보호대학원 허기홍 교수가 세계적인 IT 기업 아마존(Amazon) 에서 수여하는 아마존 연구상 (Amazon Research Award)을 수상했다.

 

이 상은 전 세계 우수한 전산학 분야 연구자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5년에 신설한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 정보보안, 로봇 등 각 세부 분야에서 심사를 거쳐 연구자들을 선정하며, 허기홍 교수는 소프트웨어 자동 검증 (automated reasoning)분야의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허기홍 교수는 ‘V8을 위한 생성형 번역 검산’(Generative Translation Validation for JIT Compiler in the V8 JavaScript Engine)라는 주제로 수상을 하게 되었다. V8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에 탑재되는 핵심 소프트웨어로서, 최근에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여러 기업의 제품에도 적용되어 널리 쓰이고 있다. 이 때문에 V8의 안전성은 이에 기반한 많은 소프트웨어의 안전성과 직결이 된다. 특히, 일반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나 웹 서비스가 V8 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V8의 안전성 문제는 전체 서비스의 품질 저하, 사용자 개인정보 유출 등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허기홍 교수는 2021년부터 V8의 안전성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기술을 연구해 오고 있다. 허교수의 연구진은 V8의 안전성 검사를 위한 이론적 토대와 기본 기술을 작년에 완성하였으며, 그 결과를 소프트웨어공학분야 최우수 학술대회인 ICSE 2024에 올 4월 발표하였다. 올해부터는 그 후속 연구로서 아마존의 지원을 받으며 이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허 교수는 “우리 학생들의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한 연구가 세계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V8은 아마존의 여러 제품에서도 쓰이기 때문에, 우리의 기술에 큰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기술들은 비교적 쉬운 성질만을 검사하거나, 아니면 수동적인 사후 검사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며, 앞으로 이 연구 지원 사업을 통해 ‘복잡한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선제적으로 검사하는 기술’을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