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FAQ

  • 입학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KAIST의 다른 대학원들과 마찬가지로 정보보호대학원 또한 공인 어학성적이 필요합니다.

    IBT TOEFL 83 / PBT TOEFL 560 / CBT TOEFL 220 / TOEIC 720 / TEPS 599 / New TEPS 326 / IELTS 6.5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단,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 소재한 대학(원)에서 수학하여 학위(학사, 석사, 박사 중 어느하나)를 취득했거나 취득예정인 지원자는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합니다. 또한 대학원과정 입시에서 영어성적을 제출하여 한번 인정받은 KAIST 대학원과정 재학생(서류제출 마감일 기준 재학생)은 이후 입학전형에서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합니다.

    (KAIST 대학원 졸업생은 학업의 연속성이 결여되므로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하지 않음)



    학부 때 컴퓨터, 전산, 정보보호 전공을 하는 것이 좋기는 하나 다른 전공을 하셨더라도 정보보호 분야에 대한 열정이 있으신 분이면 지원 가능합니다. 연구를 꾸준히 하기 위한 성실성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에, 현재 하고 계신 학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안관련 경진대회나 자격증은 입학에 참고 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는 하나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각종 서류에 대해서는 KAIST대학원입학팀 홈페이지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 입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입시는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1차 서류심사 발표 후 10일 이내에 2차 면접이 이루어지며, 2차 면접은 기술 및 인성 면접이 동시에 치러집니다.

     

     

  • 해마다 선발 인원은 어느 정도 인가요?

    현재 정보보호대학원에서는 매해 CSPN 5명, CSP 12명을 선발합니다. 석박사 국비, KAIST장학생, 일반장학생은 정원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전산학부와 통합하여 선발합니다.

  • 입시경쟁률은 어떻게 되나요?

    매학기 경쟁률이 다르지만 약 3:1 이상의 경쟁률을 보이며, 향후 더 높은 경쟁률의 양상을 띄울 것이라 예측합니다.

  • 특정한 전공의 학생만 지원할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정보보호대학원에 응시하는 것은 전산과 관련이 없는 다른 학과의 졸업생이라 하더라도 적절한 소양을 쌓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모두 가능합니다. 각자 전공의 장점을 살리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면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간략한 입시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되나요?
    01.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전산전공 및 비전산 전공으로 구분하여 입시를 시행합니다.
    02. 전산전공 학생은 전산학부 및 유사 학과 (예, 컴퓨터공학학과)를 졸업한 학생을 의미하고, 타전공 학과 (예, 전자, 물리, 수학, 경영, 등등)졸업생은 비전산 전공으로 입시 사정을 시행합니다.
    03. 전산전공 학생은 기존 전산과 입시처럼 학부 학점, 전공 지식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며 또한 기초적 프로그래밍 실력을 입시에서 살펴봅니다.
    04. 비전산 전공 학생은 타학과 출신 지원자를 적극 감안하기 위해 새로 도입된것으로 비전산 전공 학생은 해당 학부에서의 성실도 및 전산대학원에 입학하였을 시 무리 없이 졸업을 할 수 있는 학생을 우선 선발합니다. 프로그래밍 테스트를 보지 않아도 되나, 테스트 점수가 있을 시 가점 대상입니다.
    05. 전산학을 전공하지 않는 지원자는 지원서류의 자기 소개란에 공간을 할애하여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면 심사에 도움이 됩니다.
    - 전산/정보보호 또는 프로그래밍 관련 공부 내용 및 경험 소개
    - 대학원 과정으로 정보보호대학원을 선택하게 된 동기
    - 향후 정보보호대학원에서의 학업 계획
    -6. 기존 전산학부 면접 기출 문제는 다음 링크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07.프로그래밍 테스트는 한 시간 이내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련 학과를 졸업한 지원자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을 통한 기초적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고 참고할 예정입니다.
  • 무슨 과목을 배우며 어떠한 연구를 하나요?

    KAIST 정보보호대학원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능력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업에 대한 정보는 교과목 소개 페이지 (https://gsis.kaist.ac.kr/education/course)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님과 연구실배정은 어떻게 결정하나요?

    박사과정의 경우 입학 전에 원하는 지도 교수님과 연락하여 지도 교수님을 결정합니다. 석사과정의 경우 입학 전 대학원에서 개최하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거나 각 교수님의 홈페이지 등을 살펴보고, 오리엔테이션 이후 4주 이내에 원하는 교수님과 연락하여 최종 지도교수님을 결정합니다.

  • 지원시 학생구분을 어떻게 선택하여야 하나요?

    석사인 경우 학생구분 1선택 2선택 중 CSPN-KAIST, CSK-KAIST 중 본인이 가장 원하는 학생구분을 1선택으로 지정합니다. 이후 나머지 학생구분을 2선택에 지정합니다.

    반드시 2선택까지 지정해야하는 것은 아니나 2선택까지 지정해야 1선택으로 합격되지 않아도 2선택으로 합격될 수 있어 합격률이 높아집니다.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응시자,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으나 입학 전 직장을 그만두고 학업을 할 계획이라도 CSPN-KAIST, CSP-KAIST로 지원 가능합니다. 국비 또는 KAIST 박사과정도 같은 조건입니다.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고 입학 후에도 직장생활과 병행할 박사과정 응시자는 일반장학생으로 응시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석사과정 CSPN 및 CSP학생과 박사 국비학생, KAIST장학생은 반드시 full-time이여야 하고 타 직장에서 근무해서는 안됩니다.

  • 정보보호대학원 입시가 언제 있나요?

    1년에 두번의 입시가 있습니다. KAIST 타 학과와 마찬가지로 1년에 봄학기(1차), 가을학기로 나누어 2회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봄학기입시는 차년도 3월 입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7월 초에 원서접수가 시작되어 9월 중에 최종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반면, 가을학기 입시는 같은 해 9월 입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4월 초에 원서접수가 시작되어 6월 중에 최종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봄학기 입시는 매우 빨리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봄학기 입시를 준비하시는 분은 이 점을 고려하셔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석/박사 통합 과정은 없나요?

    현재 정보보호대학원은 신입생/재학생 석박사 통합과정을 모집하고 있지 않습니다.

  • 입학 후 연구과제에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학생들은 자유롭게 연구과제를 담당하시는 교수님과의 컨택을 통해 참여율을 정해서 연구과제에 참여하고 인건비를 지급 받게 됩니다. 참고로 한 학생당 참여율이 100%가 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