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대학원소식

'KaisHack GoN' 세계 최대 해킹방어대회 데프콘에서 12위 달성
작성일2019-08-22

 

매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고 권위의 해킹방어대회인 데프콘(DEFCON)에서 올해 카이스트 대학팀 "KaisHack GoN" 팀 (지도교수 전산학부 정보보호대학원 차상길 교수)이 종합성적 12위를 달성했다.

 

지난 8월 9일 10시부터 부터 8월 11일 1시(미국시간)까지 총 51시간 펼쳐진 본선전에서는 Attack, Defense, 그리고 King of the Hill의 문제 분야가 있었는데 KaisHack GoN 팀은 특히 Defense 분야와 King of the Hill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문제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 능력을 보여주었다.

 

정보보호대학원과 삼성 리서치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본선에 출전할 수 있었던 KaisHack GoN 팀은 카이스트 학부생과 정보보호대학원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한국 팀으로는 유일한 단일 대학팀 출전이었다. 1000개 팀 이상이 예선에 참가하여 16개 팀이 본선에 선발되었고 총 16개 팀 중에 12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대부분의 팀이 연합을 이루며 강한 전력으로 승부했던 상황속에서 대학 단일팀이 거둔 성적으로는 전체 팀 중에서 2위의 성적이며 카이스트의 저력을 보여주었기에 더욱 주목된다.

 

참가자 성명 및 소속
전산학부 정보보호대학원 강병훈 교수 소속학생: 김종환
전산학부 정보보호대학원 이주영 교수 소속학생: 이병학
전산학부 정보보호대학원 손수엘 교수 소속학생: 김대준
전산학부 정보보호대학원 차상길 교수 소속학생: 김수민, 김도혁, 김강수
전산학부 전산학과 류석영 교수 소속학생: 김경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소속학생: 송창훈, 이상섭
곤(GoN) 동아리 소속 학생: 김재욱, 김상헌, 최민엽, 민승기, 백승진, 임도훈, 박창완, 김동옥, 이승현, 송우선, 이현호, 유승진